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입력
첫 줄에 자연수 N(5<=N<=30)이 주어집니다.
두 번째 줄부터 N*N board 배열이 주어집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board배열이 끝난 다음줄에 moves 배열의 길이 M이 주어집니다.
마지막 줄에는 moves 배열이 주어집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출력
첫 줄에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출력합니다.
예시 입력1
5
0 0 0 0 0
0 0 1 0 3
0 2 5 0 1
4 2 4 4 2
3 5 1 3 1
8
1 5 3 5 1 2 1 4
예시 출력1
4
풀이
열은 moves 배열 요소값 -1 이다.
행을 다 돌았을 때 끝까지 0이면 아무것도 하면 안된다.
행 값과 열 값을 기반으로 해당 행렬에서 0이 아닌 값을 찾았다면 그 값을 갖고 있는다.
그 값(인형)은 꺼냈으니 해당 위치의 값은 0으로 바꿔야 한다.
스택의 최상단이 해당 값과 일치한다면 스택에서 pop 하고 answer를 2(스택에서는 최상단의 값 하나만 pop 하지만 실제로는 인형 2개가 사라지는 것)증가시킨다. 그리고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스택의 최상단이 해당 값과 일치하지 않으면 그 값(인형)을 스택에 push한다. 마찬가지로 반복문을 빠져나온다.
코드
package inflearn._5_3;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util.Stack;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int solution(int [][] board, int [] moves) {
int answer = 0;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pos : moves) {
for (int i = 0; i < board.length; i++) { // 크레인이 내려간다
if (board[i][pos - 1] != 0) { // 인형 발견
int tmp = board[i][pos - 1]; // 인형 종류 저장
board[i][pos - 1] = 0; // 인형을 꺼냈으니까 0으로 지정
if (!stack.isEmpty() && tmp == stack.peek()) {
answer += 2;
stack.pop(); // 인형이 같으면 제거
break; // 꼭 멈춰져야함
} else {
stack.push(tmp); // 인형이 다르면 스택에 추가
break; // 꼭 멈춰져야함
}
}
}
}
return answ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tringTokenizer st;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 board = new int[n][n];
for(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int j = 0; j < n; j++) {
board[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int m = Integer.parseInt(br.readLine());
int [] moves = new int[m];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int i = 0; i < m; i++) {
moves[i]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bw.write(sb.append(solution(board, moves)).toString());
bw.flush();
bw.close();
br.clo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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